‘경제’란 무엇인가

경제란 ‘재화’가 움직이는 프로세스, ‘돈’은 재화의 매개체이다

경제활동은 대표적으로 투자·구매·고용·생산·판매·소비 활동으로 이루어진다

국가경제의 3대 주체는 ‘가계, 기업, 정부’로 이루어진다

‘경제규모’란 생산·유통·소비 사이클에서 움직이는 재화의 총량이나 값어치를 말한다

‘경제지표’란 경제 상황을 객관적으로 나타내주는 수치로 물가상승률, 실업률 등이 있다.

‘미시경제학’‘거시경제학’은 경제문제를 나무와 숲의 관점에서 분석하는 학문이다.

‘실물경제’는 실물과 돈이 함께 움직이며, ‘금융경제’는 돈만 움직이는 경제 활동 영역이다.

금융은 실물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 긍정적 예: 외환위기 후 주식 투자, 부정적 예: 서브프라임 모기지

‘자본주의’ ‘사회주의’ 경제체제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시장중심 주도와 국가중심 주도에 있다.

 ‘시장가격’은 시장에서 재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만들어내는 보이지 않는 손의 역할을 수행한다.

‘시장실패’는 시장이 재화 수급에 대처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말한다. 예: 독과점

‘정부실패’는 시장에 대한 정부의 개입이 비효율적 분배를 초래한 것을 말한다. 예: 지방공항

‘사회주의’는 마르크스 이론을 바탕으로 자본가 계급에 반한 노동자 중심 경제체제이다.

‘유럽 사민주의’는 의회 민주주의를 통해 사회주의 이념 실현을 목적으로 균형적 복지를 주장한다.

Advertisement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